본문 바로가기
**바보공간**/스펄전 시편 강해

스펄전 시편 강해 9편

by With Lord 2014. 12. 20.

시편 9

[개 요]

주제이 시의 머리말은 다윗의 시영장으로 뭇랍벤에 맞춘 노래이다이 머리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이것은 윌콕스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시편을 노래할 때에 따른 곡조를 말할 수도 있고당시에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것이지만 이제는 알 수 없는 악기를 말할 수도 있다이것은 역대상 15:18에 나오는 것처럼 레위족으로서 노래하는 자인 벤을 말하는지도 모른다이 추측이 옳다면 뭇랍벤과 관련된 머리말은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는 없고단지 다윗이 성전에서 드리는 예배 의식을 질서있게 행하도록 했다는 것만 알려 줄 뿐이다.

이런 머리말에 억지로 의미를 붙여서 이상하게 해석하지 않아도여러 학자들의 연구를 참조하면 여러 가지 유익한 교훈들을 받을 수 있다이 시는 아들의 죽음에 관한 시이다히브리어 성경의 아람어 역본에는 두 진 사이에 나갔던 장군의 죽음에 대해라는 구절이 적혀 있는데이는 골리앗이나 다른 블레셋 사람을 가리킬 것이다많은 사람들이 이 장수가 죽은 지 수년이 지난 후에 다윗이 여기에 대해 시를 지었다고 생각한다이 시를 짓게 된 상황에 대해 수많은 추측들이 있지만이 주장이 시의 내용과 일관성이 있어서 설득력 있게 들린다이렇게 해석하면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악의 대장우리 영혼의 원수(6)를 이기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이 시는 승리의 노래이다이 시가 악과 투쟁하는 성도들의 믿음을 더욱 강하게 붙들어 주기를 바란다또한 소극적이고 마음이 약한 성도들은 이 시에 나오는 정복자옷과 다리에 만 왕의 왕만 주의 주라고 기록된 그분을 보면서 용기를 얻게 되기를 바란다.

시편의 순서에 대해 보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각 시편이 구성된 순서를 보면 종종 서로 연관이 잘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현재 있는 시편의 순서가 원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순서인지아니면 에스라와 같은 후기의 편집인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정경 속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하고 내용과 순서를 모두 조정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다여기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기 전에시편의 순서는 정경이 완성되었던 시기만큼 고대에 이루어졌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만일 그렇다면 성령께서는 시편이 현재 배열된 순서를 따라 그대로 우리에게 전해지기를 바라셨다는 것이 명백해진다이것을 언급하는 이유는 시 7편의 마지막 절에 이어서 8편이 시작되고, 9편은 8편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이다.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참조아 1:4; 계 19:7)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시 9:1, 2).

시 8편에서는 주의 이름이 아름답다고 찬송했다마치 이 노래가 아직도 이스라엘의 노래하는 자의 귓가에 울리는 듯하다그래서 시편 기자는 주의 이름을 찬송하며 시 9편을 시작한다또한 10절에서도 주의 이름을 아는 자가 주를 신뢰한다고 노래하는 것이다.


구성이 시는 노래의 가락이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시의 구성을 인위적으로 정하기가 쉽지 않다그러나 다음과 같은 구성을 염두에 두면 이 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6절기쁨에 찬 감사의 노래.

712절미래에도 하나님을 신뢰할 것을 계속해서 선포함.

1314절기도로 첫번째 부분을 마침.

1516절과거의 심판에 대한 노래.

1718절미래에 공의가 있을 것에 대한 신뢰를 선포함.

1920절마치는 기도.

이 시를 읽으면서 구세주의 승리를 축하하자성령께서 우리와 함께하시면 이 얼마나 즐거운 일이겠는가!


[강 해]

1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2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3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의 앞에서 넘어져 망함이니이다

4주께서 나의 의와 송사를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5열방을 책하시고 악인을 멸하시며 저희 이름을 영영히 도말하셨나이다

6원수가 끊어져 영영히 멸망하였사오니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기억할 수 없나이다


1.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노래하는 자는 거룩한 결심과 함께 찬양을 시작한다:"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우리가 원수를 앞에 두고원수의 이빨 사이에서 하나님을 찬양한다는 것은 대단한 결심을 요하는 일이다이것은 하나님께서 침묵하신다고 해도 그분을 찬양하기로 결심하는 것이다그러나 여기서 시편 기자는 원수들이 철저하게 멸망당할 것을 본다그리고 기쁨 가운데 노래를 부른다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이 의무를 특권으로 여기고 행하자다윗이 오직 여호와만을 찬양한 것에 주의하자찬양은 오직 하나님께만 돌려야 한다우리가 도움을 받은 자들에게 감사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그러나 우리는 궁극적으로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내가 전심으로." 마음을 절반만 드리는 것은 온전한 마음이 아니다.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를 어떻게 대하셨는가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데에 참된 찬양이 있다이것은 경건한 자가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의 주제이다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보이신 은혜와 자비를 믿지 않는 사람들과 나누는 것은 진주를 돼지에게 던지는 일이 아니다.

"주의 모든 기사." 하나님께서 베푸신 자비를 한 가지라도 기억하면 다른 수천 가지를 새롭게 기억하게 된다은사슬의 고리 하나 하나가 서로 엮어져서 수없이 많은 아름다운 기억들을 불러오는 것이다이것은 우리가 영원히 행할 일이다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신 사랑은 영원토록 끝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만일 우리가 죄인이고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기억한다면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혹은 우리 안에서 행하신 그 모든 일들즉 보존용서회심구원성화 등과 같은 일들이 놀라운 "기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하늘에서도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이 은혜는 하늘에 들림을 받는 것만큼이나 우리에게 놀라운 주제가 될 것이다.


2.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하나님의 선하심을 찬미하는 자는 기쁨과 즐거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새들도 기쁨이 넘치는 곡조로 조물주를 높이고가축들도 기쁜 소리로 행복감을 표현하고물고기들도 기쁨을 이기지 못해서 수면 위로 뛰어오르며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는가몰록을 섬기는 자들은 고통으로 소리 지르며 경배하고저거노트(Juggernaut)는 사람의 고통과 탄식 소리를 듣기 좋아하지만사랑의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거룩하고 명랑한 웃음성화된 기쁨을 좋아하신다날마다 기뻐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성품을 빛나게 하며하나님의 백성들이 입어야 할 아름다운 의복과 같다하나님은 기쁨으로 드리는 예물을 좋아하시는데이것은 지갑에서 나오는 예물이든 입술에서 나오는 예물이든 마찬가지다.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노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사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것이다우리가 찬송을 아무리 많이 불러도 다함이 없고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찬송 소리 듣기를 기뻐하신다파워는 이렇게 말했다:"선원들은 닻을 내리며 기뻐 외치고농부들은 아침에 밭을 갈면서 휘파람을 불고우유 짜는 아가씨는 아침에 일을 나가면서 흥겨운 노래를 부르며군인들은 친구들을 뒤에 두고 가정으로 돌아오면서 장송곡이 아니라 빠르고 경쾌한 노래를 부른다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들은 이처럼 노래를 불러야 한다찬양하는 자들에게는 아름답고 열매 맺는 삶이 열린다우리 앞에 어렵고 험한 일이 있을 때우리는 찬양하면서 이겨 나갈 수 있다그러나 우리의 영혼이 지치고 피곤해져서 우울한 마음을 갖게 되면 이러한 어려움을 감당할 수 없으며이것을 이기기 위해서는 두 배나 더 힘을 쏟게 된다사울 안에 있던 악한 영이 다윗의 수금 소리를 듣고 잠잠해졌다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부를 때에 우리 안에 있는 우울한 영이 우리를 떠나게 된다."


3. "내 원수들이······넘어져 망함이니이다." 하나님께서 임하시면 우리의 원수가 아무리 난폭해도 망할 수밖에는 없다여호와께서 손을 드시고 그들에게 심판을 내리시면 그들은 철저하게 망할 수밖에 없다도망을 쳐도 소용이 없다여호와께서 그들을 추적하시는 날그들이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지 못한다.이때에 우리는 다윗처럼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여호와께서 함께하셨기에 원수들을 이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원수를 이기신 대장께서 기뻐 웃으신다면이 구세주의 승리와 기쁨을 우리의 승리와 기쁨으로 삼아야 한다구세주의 원수가 철저하게 패배한 것을 보고서우리는 구세주와 함께 기뻐해야 한다.


4. "주께서 나의 의와 송사를 변호하셨으며." 어떤 사람은 "내가 그것을 지키리라"를 그들의 좌우명으로 삼는다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더 좋고 겸손한 좌우명을 가지고 있다:"주께서 지키셨습니다." 하나님과 나의 송사/권리는 믿음으로 하나가 되었다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는 한나는 내 권리를 결코 잃지 않는다우리가 여호와 하나님의 명예를 지키려 한다면우리는 오해와 수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그러나 하늘 보좌에 계시고 우리의 마음을 아시는 그분은 우리를 떠나지 않으시고우리를 무지하고 무정한 자의 박해에 맡기지 않으실 것이다이것을 생각하면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된다.


5. "열방을 책하시고 악인을 멸하시며." 하나님은 멸망시키기 전에 꾸짖으신다그러나 그분이 악인에게 심판을 시작하시면 그들을 산산조각을 내기까지 하시며악취 나는 찌꺼기를 버리는 것처럼 그들의 이름을 사람들의 기억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하신다. 15절에서 ""라는 말이 얼마나 많이 나타나는지 헤아려 보라맑은 날제단에서 화제를 드리면 향기로운 연기가 하나님께 올라가듯감사가 여호와께 올라가는 것을 보여준다나를 구원하셨고지금도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께 내 영혼이 감사를 올리는 것이다.


6. "원수가 끊어져 영영히 멸망하였사오니." 이제 시편 기자는 원수가 도말된 것에 대해 뛸 듯이 기뻐한다엎드러진 원수를 굽어보면서 그가 뽐내며 자랑하던 힘을 비웃는 것이다뽐내며 교만하던 원수들의 입에서 노래를 뽑아 내 그 노래로 원수들을 비웃는다의인을 핍박하며 놀리던 원수에게 "네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라고 놀리며사망과 무덤에게 "네 승리가 어디 있느냐?"라고 비웃는다이제 황폐케 하던 자가 황폐하게 되었으며다른 사람을 포로로 잡아가던 자가 이제는 자신이 포로로 끌려간다예루살렘의 딸들은 그들의 왕을 맞이하라탬버린과 하프로 노래하며 왕께 경배를 드릴지어다.


7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8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단을 행하시리로다

9여호와는 또 압제를 당하는 자의 산성이시요 환난 때의 산성이시로다

10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11너희는 시온에 거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 행사를 백성 중에 선포할지어다

12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도다

지나간 과거를 돌이켜 보면미래가 두렵지 않다우리를 구원하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능력의 보좌에 계시니우리는 그분을 의지하고 언제든지 평안한 마음으로 기뻐하며 노래할 수 있다.


7. "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여호와께서 영원히 계시고그분이 영원히 통치하신다이것이 우리가 기뻐하는 이유이다원수는 결국 '영원히 멸망당할 것'이며하나님과 그분의 보좌는 '영원할 것'이다하나님께서 영원히 주권자가 되신다는 것은 우리에게 한없는 위로가 된다.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심판을 위해 예비한 보좌에서는 하나님의 공의가 속히 이루어질 것이다하늘의 법정에서는 원고들이 판결을 기다리느라고 지치는 일이 없다하늘에 계신 왕의 법정에서는 어느 때고 재판이 열린다수천의 사람들이 한꺼번에 법정에 몰려와도재판장께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불평할 일이 없다그분은 어느 때고 사람들의 진술을 들으시고 공평하게 판결하신다.


8.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사람들의 법정이야 어찌 되었든지하늘 보좌에서는 공의로 심판한다편견이나 특혜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공의로 판단하시는 위대한 왕의 법정에 설 것을 생각하라죄를 짓고자 유혹을 받을 때에 삼가게 될 것이고압제나 비방을 받을 때는 위로가 될 것이다.


9. "압제를 당하는 자의 산성." 마지막 심판의 날에 악인에게 어떤 기업도 허락지 않으실 그분이 이 땅에서 고난을 받는 의인에게는 보호와 산성이 되신다우리에게는 여러 가지의 압제가 있다우리는 사람과 사탄에게서 모두 압제를 당한다그리고 이 모든 압제 가운데서도 여호와께서는 우리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신다율법 시대에도 도피성이 있었다복음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도피성이 되신다바다에 태풍이 일면 배가 항구를 찾아가듯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압제를 받게 되면 공의롭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의 날개 아래 피한다그분은 난공불락의 산성이시며지옥의 군대가 폭풍으로도 공격할 수 없다그리고 높은 곳에 있는 믿음의 사람들은 저 아래에 있는 원수들을 조소하며 바라볼 것이다.


10.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하나님에 대한 무지는 최악의 것이며하나님의 이름에 대해 지식을 갖는 것은 최상의 일이다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믿음을 갖게 하고이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하나님의 성품을 더 알 수만 있다면하나님을 아는 자들은 그 빛 가운데서 불신의 악심을 품을 수 없다불신이란 마치 밤에만 다니는 올빼미처럼위대하고 은혜로운 하나님의 빛 앞에서 사라져 버린다이 구절을 문자 그대로 이해한다면하나님의 이름에는 영광스럽고 충만한 확신이 있다이 점에 대해서는 '설교 힌트'를 보도록 하라하나님의 이름을 안다는 것은 또한 하나님의 성품을 체험적으로 안다는 것을 말한다이 체험은 영혼의 닻 같아서 시련과 고난의 시간에도 영혼으로 방황하지 않게 한다.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여호와께서 잠시 동안 그분의 백성들에게서 얼굴을 숨기실 때도 있으나 철저하게최종적으로진심으로분노 가운데서 그분을 찾는 자를 버리신 것은 아니다마음이 가난한 자는 여기서 위로를 받으라하나님을 만난 자는 더욱 즐거워하라하나님은 그분을 찾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고그분의 성실하심을 알게 하신다.


참회하는 자들의 소망이요

겸손한 자들의 기쁨이시네

넘어진 자에게 당신은 얼마나 친절하신지

당신을 찾는 자에게 또 얼마나 좋으신지.

당신을 찾는 자의 기쁨을

말과 글로도 다 표현할 수 없네

예수의 사랑이 어떤 것인지

그분의 사랑을 받은 자만이 안다네.


11. "너희는 시온에 거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며." 시편 기자는 감사하는 마음이 가득했다그가 하나님을 찬양하겠다고 선언했던 것처럼(12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권고한다하나님을 찬양하는 마음은 전염성이 있다그래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들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움직여서 그와 함께 찬송을 드리게 하기까지는 만족함이 없다.

"그 행사를 백성 중에 선포할지어다."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찬송하는 것과 말씀을 선포하는 것을 하나로 묶어 놓았다복음 사역의 부흥 운동이 일어나는 곳마다 사람들이 찬송을 부르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말씀 중심으로 종교 개혁을 이루었던 루터는 많은 시와 찬미를 썼다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시와 찬미를 불렀다현대의 부흥 운동을 일으켰던 존 웨슬리(John Wesley), 휘트필드(Whitfield),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 케닉 베리지(Cennick Berridge),토플레디(Toplady), 하트(Hart), 뉴턴(Newton), 그리고 그 외의 많은 사람들도 찬송을 통해 영성을 회복했다하나님께서 진리를 선포하시며 나타나시는 은혜스런 봄이 되면찬양하는 새들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과 너무도 잘 어울린다형제들이여노래하라그리고 말씀을 선포하라그리하면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거하신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우리가 시온에 오르면서 기억할 것이 있다여호와께서는 성도들 중에 거하시고그분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특별한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는 것이다.


12.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압제하는 자의 피에 대해 하나님께서 심문하실 때하나님은 맨 먼저 순교자를 기억하신다그분은 당신의 택하신 자들의 신원을 들어주신다살아 있는 성도들의 탄원도 들어주신다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비난하는 것들에 대해서 결백하다는 증거를 받을 것이고,하나님께서 가장 격렬한 심판을 행하시는 도중에도 파멸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살륙하는 자가 여호와의 원수들을 치도록 허락을 받기 전에먹을 가진 자들은 성도들이 해를 받지 않도록 표를 할 것이다겸손한 성도들이 부르짖는 소리는 천둥처럼 울리는 공의의 소리나 저주받은 자의 비명에 묻혀 버리지 않을 것이다.

13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미워하는 자에게 받는 나의 곤고를 보소서

14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 딸 같은 시온의 문에서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지난 과거에 있었던 하나님의 구원을 기억하고미래에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실 것을 확신한 성도는 이제 현재 당하는 고난 중에서 자비의 보좌 앞에 나아가 필요한 것을 간구하고 있다그는 모든 시간을 찬양과 기도에 전념하고 있다어떻게 이보다 더 귀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겠는가?


13.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그가 드리는 첫번째 기도는 모든 사람이 어떤 경우에 드려도 적합한 기도이다이 기도에는 겸손한 마음이 나타나 있고,자신을 알고 찾아가야 할 분을 찾아가서 드리는 기도이며그분의 성품에 근거하여 드리는 기도이다이 기도에는 기도의 핵심과 골수가 들어 있다그래서 이 기도를 작은 "기도책"이라고 부를 수 있다이 기도는 작은 것에 많은 것이 들어 있으며천사의 칼처럼 위력이 있다이 기도의 사다리는 짧은 것처럼 보이지만땅에서 하늘까지 다다른다.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찬사인가얼마나 영광스러운 구원인가우리가 병들었을 때나 죄 가운데 빠졌을 때절망 가운데 있을 때나 유혹에 빠졌을 때우리는 지극히 깊은 곳으로 떨어졌고 그 깊은 곳에서 사슬에 묶일 것처럼 보였다그러나 우리 밑에는 영원하신 팔이 있었고그 팔에 안겨 우리는 하늘의 문에 이르도록 올려졌다트랩은 이처럼 말했다:"그분의 팔은 죽은 자를 들어올리기 위한 팔이며자신의 무덤을 이야기하는 자들을 구원하는 팔이다."


14.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 다윗이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목적을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그는 하나님의 찬송을 전하며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자 한다성도들은 자신만을 바라보는 이기적인 존재가 아니다그들이 자비의 다이아몬드를 바라는 것은이 다이아몬드가 빛을 발하고 반짝거려서 이처럼 고귀한 보석을 자신의 사랑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그분을 경배케 하기 위한 것이다.

"딸 같은 시온의 문." 사망의 문과 새 예루살렘의 문은 지극히 대조적이다우리가 어떤 곳에서 어떤 상태로 구원받았는지를 기억하고 마음을 다하여 즐거운 노래를 가장 높은 목소리로 하나님께 올려보내자이런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고그분의 자비를 간구하는 기도를 더욱 간절히그리고 아픈 마음으로 드리자다윗이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라고 했을 때그는 깊은 곳즉 사망의 문에 떨어졌던 것과 높은 곳즉 시온의 문으로 구원받은 은혜를 높이겠다는 것이다우리 찬송가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노래한다.


구세주의 사랑그 깊이와 넓이!

예수여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요?

당신의 자비는 한없이 높고,

측량할 수 없는 깊이를 내가 체험했네.

여기에서 이 시의 첫번째 부분이 끝난다잠시 쉬면서 느끼는 바는 우리가 이 시를 겉만 핥았을 뿐이요그 깊이를 파헤치지 못했다는 것이다구절 구절마다 교훈이 가득하다성령께서 독자들을 축복하셔서 이 시를 읽을 때마다 새로운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되기를 바란다.


15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그 숨긴 그물에 자기 발이 걸렸도다

16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악인은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힉가욘셀라)


15.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원수들을 심판하시되철저히 심판하신다이 무서운 심판의 장면을 보면서 우리는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이것은 우리 말로 번역되지 않은 두 개의 히브리어 단어가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힉가욘셀라."


16. "힉가욘셀라." 묵상하며잠시 멈추라생각하며악기를 연주하라우리 자신을 돌아보고본문의 내용에 부합하는 엄숙한 마음을 갖도록 하자우리 모두 겸손한 마음을 갖자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배우자.

첫째하나님의 성품은 죄에 대한 심판을 요구하신다.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이 구절에는 그분의 거룩하심그리고 죄를 혐오하심이 잘 나타나 있다세상의 군주가 악을 좋아했다면그의 악이 심판의 날에 드러날 것이다반면에 공의롭게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모든 사람들이 보게 되리라우리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한그분은 범죄자를 용납하지 않으신다오직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는 한 가지 예외가 있을 뿐이다이는 그분도 의로우시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둘째그분께서 심판하시는 방법은 지혜롭고아무도 시비를 걸 수 없이 공의롭다그분은 악인이 스스로 자신을 심판하게 하신다.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교활한 사냥꾼처럼 그들은 경건한 자가 빠지도록 함정을 쳐 놓았으나그 함정에 자신들이 빠지고 말았다잡으려고 했던 자는 그들의 덫을 벗어났으나,악인이 만든 함정의 효과는 대단했다그 함정은 그것을 만든 자를 덫에 걸리게 했던 것이다다른 사람들을 박해하고 압제하는 자들은 자신들의 악의에 찬 계획에 희생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정뱅이들이 자신을 죽이는 법이다탕자는 거렁뱅이가 되게 마련이다." 다투기를 좋아하는 자는 자신을 황폐하게 한다사악한 자는 맹렬한 질병에 먹힌다질투하는 자는 자신의 마음을 먹어 치운다하나님을 저주하는 자는 자신의 영혼을 저주하는 것이다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이 받는 심판에서 자신의 죄를 발견하는 것이다그들은 죄의 씨를 심고그 결과 저주의 무르익은 열매를 거둔다.

17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18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가난한 자가 영영히 실망치 아니하리로다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악인을 심판하고 의인을 보존하는 하나님의 공의는 항상 변함이 없다그러므로 미래에도 인과응보의 법칙은 틀림없이 이루어질 것이다. 17절의 말씀은 얼마나 엄숙한 진리를 가르치고 있는지하나님을 잊어버린 사람들에 대한 경고는 특히 그러하다.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나 도덕적인 사람기도하지 않으나 정직한 사람하나님을 믿지 않으나 은혜를 베푸는 사람아직 회심하지 않았으나 친절한 사람이들은 마귀와 그의 부리는 영들을 위해 준비한 지옥에서 공공연하게 악을 행하던 자들과 함께 지내게 될 것이다이런 사람들이 세상에는 많이 있다하나님을 잊어버린 자들이 불경스럽고 방탕한 자들보다 많다히브리어 성경의 강력한 표현을 따라 말한다면지옥 맨 밑바닥에 이들이 모두 곤두박질하며 떨어질 것이다잊어버린다는 것은 작은 죄처럼 보인다그러나 이것은 이렇게 살다가 죽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가 임하게 한다.


18.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하나님께서는 변함없이 공의를 행하시는 것처럼또한 자비를 행하신다궁핍한 영혼들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잊어버리지 않았나 하고 두려워한다이런 염려로 슬퍼했다면이제 즐거워하라하나님은 결코 그들을 잊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사탄은 가난하여 떠는 자들에게 그들의 소망이 없다고 말한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가난한 자가 영영히 실망치 아니하리로다"라고 약속하셨다. "여호와의 백성은 겸손한 자들이며고난을 받고자신의 것을 빼앗기고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는 자들이다그래서 하나님께 매일 나아오고그분께 매일 간구하며약속된 것을 얻고자 하는 소망 가운데서 살아가는 자들이다." 이런 자들은 인내하며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기다림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19여호와여 일어나사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열방으로 주의 목전에 심판을 받게 하소서

20여호와여 저희로 두렵게 하시며 열방으로 자기는 인생뿐인 줄 알게 하소서(셀라)


19. "여호와여 일어나사." 기도는 성도들이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 무기이다전투가 너무 치열하고 우리가 도저히 이길 수 없을 때면우리는 든든한 우군에게 구조를 요청한다우군은 우리가 믿음으로 "여호와여일어나소서!"라고 부르짖으며 신호를 보낼 때까지 매복하여 숨어 있다우리가 전투에서 완패를 당했다 해도전능하신 자가 자리를 떨치고 일어나면 곧 승리할 수 있다.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하나님은 부르짖는 기도를 기뻐하신다그리고 자신의 영광을 추구하며 하나님을 멸시하던 자들을 용서하지 않으시고일어나셔서 자신의 영광을 취하는 자들을 심판하신다하나님의 목전에서 악인은 심판을 당하고은혜의 기간 동안 회개의 눈물을 보이지 않았던 자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받지 못할 것이다.


20. "열방으로 자기는 인생뿐인 줄 알게 하소서." 사람들은 아무리 교만해진다 해도 자신이 인간이라는 것을 부정할 정도로 허황되지는 않을 것이다따라서 이 기도는 오직 소수의 교만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왕관을 쓴 자들도 결국에는 인생으로 죽는다학식이 많은 자들도 결국은 인생들이다.세상을 정복한 용맹스런 장군들도 인생뿐인 자신의 존재를 더 이상 높이지 못한다크로수스(Crosus)의 부솔로몬의 지혜알렉산더의 권세데모스테네스(Demosthenes)의 유창한 언변이것들을 모두 모아서 한 사람에게 준다고 해도 그는 사람에 불과한 존재이다우리는 이것을 기억하자그래서 본문에 나온 자처럼 여호와께서 두렵게 하시는 자가 되지 말자.

이 시를 마치기 전에 구세주의 승리의 노래로 이 시를 다시 읽어 보라그분이 승리를 얻고 이 영광을 아버지의 발 아래 가져오는 것을 상상해 보라영혼의 유익이 있을 것이다그분의 기쁨에 동참하여 우리도 기뻐하자우리의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주해와 설명들]

시 9편 전체이 노래는 우리를 변호하시며 중보자 되신 그리스도의 언어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그분은 "교회 중에 거하시면서 하나님께 감사하시고우리의 평화를 위협하는 모든 원수들에 대해 최후의 승리를 거두실 것을 우리가 믿음으로 바라보도록 가르치시며그분의 거룩한 산 시온에서 왕으로 다스리실 것을 말씀하신다. 4절에 나오는 원수들에 대한 승리는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된 것을 가리키고마침내 재판정에 앉으신 의로우신 심판주께서 베푸실 것임을 나타낸다.이것은 전능자의 보좌에서 행하신 것은 바로 다른 분이 아니라 멜기세덱의 입술에서 시작된 것임을 확실히 밝힌다존 프라이, B.A.(1842).


1.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술잔의 향기로 그 안에 무슨 술이 담겨 있는지 알 수 있듯이우리의 입술은 우리의 마음으로 새롭게 느끼는 하나님의 자비를 향기롭게 뿜어 내야 한다왜냐하면 우리는 자비의 그릇이라고 불리우기 때문이다윌리엄 카우퍼(1612).

1"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전심으로"라는 말은 시편 기자를 구원하신 그 구원이 위대하다는 것을 가리킨다또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입술로만 노래하는 천박한 자의 찬양과는 구별된 찬양이다어떤 사람들은 절반의 마음만으로 찬양한다말로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셨다고 하면서도 속으로는 자신이 스스로 구원한 것으로 간주하는데 이 시편 기자는 전심으로 하나님께 찬양을 돌린다.

"주의 모든 기사."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총의 표증이다시편 기자는 그분이 보여주신 모든 기사들이 위대한 일이라는 것을 인정한다사람들이 이것을 인정할 때에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전심으로 드리는 찬양을 받으시는 것이다하나님의 은혜를 격하시키는 자들은 반쪽 마음으로 찬양을 드리는 것이다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곳은 사람의 마음이며입은 그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헹스텐버그.


1.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우리가 여호와께로서 특별히 좋은 것을 받았을 때는 기회 있는 대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여인이 열 개의 은전 중에서 하나를 잃었다가 다시 찾았을 때그녀는 이웃과 친구들을 부르고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았노라"(눅 15:9)고 소리쳤다우리도 이와 같이 해야 할 것이다우리는 친구와 친척들을 불러서 우리가 이런 저런 축복들을 받았는데이것들은 모두 하나님의 손에서 받은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왜 우리는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인가그것들을 하나님께로서 받았다는 것에 의혹이 있어서인가아니면 그 말을 듣고서 사람들이 비웃을 것을 의식하고 그들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것인가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우신 일들을 그의 백성들만큼 아는 자들이 어디 있는가하나님의 백성들이 침묵한다면세상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어떻게 알겠는가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고그분이 행하신 것들에 대해 이미 알고 느끼는 바를 사람들에게 알리자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분이 행하신 것들을 분명히 말하자하나님께 찬양을 돌릴 일들이 우리에게 일어나고그것을 말할 기회가 있다는 것을 기뻐하자하나님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하나님은 또한 존중히 여기신다그분이 행하신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를 원한다면그분은 또한 우리에게 할 말이 충분하도록 선한 일을 베푸실 것이다파워, 'I Wills' of the Psalms.


1, 2.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시편 기자는 홍수처럼 쏟아지는 지극한 애정과 환희 가운데 "감사하오며", "전하리이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찬송하리니"라고 말한다그는 단순히 "감사하오며"라고 말하지 않고 "전심으로감사하겠다고 했다그는 주의 ""이라고 하지 않고 주의 "기사"라고 했으며또한 "모든기사라고 했다이처럼 그의 영은어머니 뱃속에서 성령이 충만하여 뛰놀았던 요한처럼자신을 위해 위대한 일을 행하시고 그 모든 기사를 행하신 구세주 하나님을 기뻐하며 즐거워한다이러한 표현에는 하나님의 놀라운 기사를 노래하겠다는 이 시의 주제가 잘 나타나 있다하나님께서 하신 일이 왜 놀라운가그분은 아무것도 아닌 자들을 사용하셔서 모든 것을 가진 사람을 돌이키시고세상에 대해서는 죽은 자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믿음이 있는 사람들을 사용하여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영광 가운데 사는 자들을 겸손하게 하시기 때문이다그분은 이러한 일들을 이루시기 위해 어떠한 군대나 무기도 사용하지 않고단지 십자가의 보혈만으로 이루신다그러나 그가 "모든기사를 전한다고 했는데이것은 욥기에 나오는 "측량할 수 없는 큰 일을셀 수 없는 기이한 일을 행하시느니라"(욥 9:10)는 구절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누가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기사를 보일 수 있단 말인가그러므로 우리는 시편 기자가 넘치는 감정으로 이렇게 표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시 6:6). 그는 하나님의 기사를 전하고자 하는 욕망으로 가득 차서실제로는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의 "모든기사를 전하고자 소원하는 것이다이처럼 사랑에는 어떤 제한도끝도 없는 것이다바울은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 13:7)고 했다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과 영혼을 바라보시기에사랑은 모든 것을 할 수 있고또 모든 것을 행하는 것이다마르틴 루터.


3.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이 구절은 원수들이 돌아섰고패배를 당했으며도망갔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이것을 우리 성경의 번역처럼 현재 시제로 번역하면 적합하지 않다그렇게 하면 일관성이 없어지고뜻이 애매해진다그래서 에인즈워스는 이것을 "내 원수들이 물러갔을 때에"라고 과거 시제로 번역했다.

"주의 앞에서." 이것은 주의 분노를 당한 것을 말한다하나님의 임재나 하나님의 얼굴은 그분을 섬기고 경외하는 자에게는 은총을 나타내고그분을 대적하는 악한 자에게는 그분의 분노를 뜻하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를 대하사 저희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시 34:16). 부스로이드(Boothroyd, 1824).


3. "주의 앞에서 넘어져 망함이니이다." 원수들이 행진 가운데 기진하거나 전투 중에 부상을 입거나 도망가다가 우연히 넘어져서 다리를 절게 되고더 이상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되며그래서 엎드러지고뒤에서 추격해 오는 자들에게 붙잡히고모두 넘어져서 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헨리 해먼드.

5. "열방을 책하시고." 어거스틴은 이 구절을 1절에 나오는 "주의 모든 기사"와 연결시키며 영적으로 해석했다영적 원수인 마귀를 물러가게 하는 것처럼 놀라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예수께서도 "사탄아내 뒤로 물러서라"고 하지 않으셨는가또한 우리가 새 사람을 입기 위해 벗어 버린 옛 사람이 물러가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겠는가존 메이어.


8.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이 심판이 시작되면눈물을 흘려도 아무 소용이 없으며기도를 올려도 듣지 않으시며어떤 약속도 받지 않으시고회개해도 이미 늦었다세상의 부도존귀한 이름도왕권도면류관도 아무 쓸모가 없다이때에는 죄에 대한 심문은 철저하여 회개하지 않았던 것은 어떤 사소한 생각이라도잘못 내뱉은 말도 그대로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하나님의 말씀은 농담이 아니고 진정으로 이렇게 말씀하신다:"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마 12:36). 오늘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마치 보지도 못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무나 돌로 만들어진 우상을 섬기는 자처럼 즐거워하며그리고 얼마나 탐욕스럽게 죄를 짓는가그러나 그날이 오면 이들은 놀라고부끄러워하고잠잠히 침묵할 것이다너의 환희와 웃음의 날이 끝나면그대는 영원한 암흑 가운데 던져지리라그리고 즐기던 쾌락 대신 영원한 고통을 당하게 되리라토머스 타임.


8.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바울은 이 시편이 기록된 후천 년의 세월이 흘러서 아덴의 사람들에게 심판의 날에 대해 외치게 되었다그러나 심판의 날에 대한 교리를 가르치는 데 이 구절보다 더 적합한 구절을 찾지 못했다윌리엄 플러머.


8.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죄의식을 해결하지 못한 자들은 이 심판의 날을 견딜 수 없다양을 붙잡으면양은 울지 않는다그래서 원하는 대로 붙잡아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양은 여기에 순복할 것이다그러나 돼지를 붙잡으면돼지는 도살당하기 전에는 붙잡힌 적이 없으므로 꽥꽥거리며 울어 댈 것이다.이처럼 죄의식을 가진 자들은 이날을 견디지 못한다그들이 이날에 대해 듣는 것은 자신의 심판과 저주에 대해 듣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이 심판의 날이 없다면,탐욕스러운 재판관들은 뇌물을 마음껏 거둘 것이고교활한 법률가들도 자신의 이익을 챙길 것이며고리대금업자는 이익을 두 배나 남길 것이다그러나 이 세상에서 얻은 재물로는 우리 죄를 대신할 수 없고재판관은 자신이 받은 뇌물이 어찌된 것인지 해명해야 할 것이며돈을 가진 자들은 그 돈을 어떻게 벌었는지 설명해야 할 것이며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한 심판이 있을 것이다그때에는 죄인들은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만 결코 죽지는 않을 것이며영원히 불 가운데 있지만 결코 소멸되지는 않을 것이다헨리 스미스.


9. "여호와는 또 압제를 당하는 자의 산성이시요 환난 때의 산성이시로다." 이집트 사람들은 벌레에 물려 잠을 이룰 수 없을 때에는 높은 곳에 있는 탑으로 올라가서 잠을 잔다고 한다그러면 벌레들은 높이 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무는 벌레들로부터 자유롭게 된다고 한다우리도 염려와 두려움으로 물릴 때면하나님의 산성으로 도망하여 그분의 도우심을 확신하는 가운데 평안히 쉬자존 트랩.


10.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믿음이란 그 자체가 하나님의 은총으로 주어진 지성이다믿음이 없는 지식은 있을 수 있지만지식이 없는 믿음이란 있을 수 없다지식은 믿음에 앞서서 횃불을 밝혀야 한다.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딤후 1: 12). 바울이 회심할 때에 빛이 하늘로서 그의 주위를 비추었듯이(행 9:3), 믿음이 생기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먼저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빛을 비추신다맹목적인 믿음은 죽은 믿음처럼 나쁜 것이다.보지 못하는 눈을 좋다고 말한다면지식 없는 믿음도 좋다고 할 수 있다무지한 가운데 보이는 열심은 저주를 받는다무지 가운데서도 종교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던 로마 교회는 저주를 받은 것이다그 결과알지 못하는 신에게 제단을 쌓게 된다그들은 무지는 헌신의 어머니라고 했다그러나 지식이 있을 때 사랑과 헌신이 따르는 것이다믿음에는 지식이 따라야 한다그래서 성경은 때로 믿음을 지식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사 53:11). 토머스 왓슨.


10.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불신의 어머니는 하나님과 그분의 성실하심자비그리고 능력에 대한 무지이다여호와를 아는 자는 여호와를 의지한다바울도아브라함도사라도 지식을 따른 믿음의 사람들이었다.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딤후 1:12).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히 10:23; 참조히 11:1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롬 4:21). 여호와께서 값없이 약속하신 것은 확실한 것이고그분의 계명은 옳고 선하며그분의 상은 수천의 금이나 은보다 더 값진 것이다내 영혼아그러므로 여호와를 의뢰하고그분을 따르라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약속하셨다그분은 당신이 생각할 수도 없는 그것을 약속하셨다그분은 약속하신 것보다 늘 더 많은 것을 행하셨다그분은 악인에게도 선하게 대하시고 복을 내려 주시는 분이시다.당신이 그분의 일을 하니그분은 결단코 당신을 축복하시리라당신에게는 영광의 면류관이 예비되었다그분의 말씀을 붙잡으라결코 그 말씀에서 떨어지지 말라하나님께서 당신을 죽이려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분의 약속을 믿고 안식하라당신의 육체가 욕망을 탐하고세상이 당신을 유혹하고마귀가 아첨과 위협으로 당신을 시험한다 해도그분의 약속 위에서 안식하라존 볼(John Ball, 1632).


10.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하나님의 아름다운 성품을 아는 자그의 백성을 향하신 그 고귀한 손길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지 않을 수 없다우리는 어떤 사람을 알기까지는 결코 그를 신뢰하지 않는다우리는 악한 사람을 결코 신뢰할 수 없다그러나 여호와는 우리가 신뢰할 만한 분이시다사람들은 그분께 기름을 붓고그분을 사랑하고 경외하며그분 안에서 즐거워하고 안식을 누린다존 트랩.


12.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린 것에 대해 하나님께서 심문하시는 때가 있다. "심문하시는"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다라쉬'에서 유래한 "도레쉬"(vrd)인데 단순히 찾아내는 것을 말하지 않고최선을 다해 열심히 묻고 찾는 것을 말한다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박해하고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린 자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시고 심문하실 때가 올 것이다그때가 되면박해자들과 폭군들은 물이 땅에 쏟아지듯 쏟아질 것이다.스페인의 비밀 종교 재판소에서 은밀하고 철저하게 열심을 다해 조사를 했던 것보다 더욱 철저하게엄격하고 엄중하게 피 흘린 자들에 대한 심문이 있을 것이다.박해자들이여하나님께서 후퍼(Hooper), 브래드퍼드(Bradford), 테일러(Taylor), 리들리(Ridley) 등과 같은 순교자들의 피를 흘린 데에 대해 심문하시는 때가 있을 것이다사역자들의 입을 틀어막고 그 직책을 빼앗은 자들그리스도의 영광을 선포하고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빛을 비추던 사람들을 투옥하고 추방했던 자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심문하실 때가 이를 것이다여호와의 종들을 벌주던 종교 재판소에서 일어났던 모든 행동에 대해 여호와께서 철저히 조사하시고,당신의 백성을 핍박하던 박해자들을 심판하실 때가 이를 것이다토머스 브룩스.


12.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피가 부르짖는 소리가 있다그런데도 "귀를 만드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시 94:9).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물로 심판하셨다이 땅은 잔혹함으로 가득 찼다쏟아진 피가 땅에서 부르짖고하늘에서는 이 소리를 들으시고 창문을 열고 이 땅에 분노와 심판을 쏟아부으신다에드워드 마베리(Edward Marbury, 1649).


12.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하나님께서 난폭한 자의 악행을 용납하시는 것처럼 보일지라도그들이 흘렸던 무죄한 피와 온유하고 겸손한 자를 부당하고 무자비하게 대한 것에 대해 엄격히 보응하시는 때가 이를 것이다하나님께서 의인의 부르짖음에 답하지 않으시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들의 부르짖음을 결코 잊지 아니하시고박해자들을 심판하실 적합한 때를 기다리신다사이먼 패트릭(Symon Patrick, D.D., 16261707).


12.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여호와께서는 몸을 떨치고 일어나셔서이 피비린내 나는 주홍빛 죄를 처음으로 생각해 냈던 자기안했던 자그리고 임무를 수행했던 자들을 색출하시고그들이 흘린 피에 대해 보수하실 것이다윌리엄 그린힐.


12.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도다." 기도는 파선된 배에게는 항구가 되고파도에 휩쓸리는 배에게는 닻이 되며다리를 절며 비틀거리는 자에게는 지팡이가가난한 자에게는 보석의 광산이그리고 병든 자에게는 의원이 되어 건강을 지켜 준다기도는 우리로 축복을 받게 하고우리를 덮치는 재난의 구름을 흩어 버린다기도하는 자는 얼마나 복된 자인가그는 인간의 재난을 끊임없이 정복하는 정복자요행복의 확실한 기초를 세우는 자요끝없는 기쁨의 원천이며철학의 어머니와도 같다진정으로 기도하는 자는 비록 극한 가난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부유하고결코 무릎을 꿇고 기도하지 않는 자는 비록 모든 나라들을 다스리는 왕권을 가졌다 할지라도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빈곤한 자이다크리소스톰.


14.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 하나님의 찬송을 전한다는 것은 열심히 일을 하는 것과도 같다어쩌다 생각이 날 때 "하나님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은 풍성한 은혜를 지속적으로영원히 받는 자로서 적합한 행동이 아니다윌리엄 플러머.


15.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웅덩이를 팠으나이것은 그들 자신의 무덤을 판 것과 같다그들은 계교를 부리고 악행을 일삼으며 이 땅의 재물을 모았다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파멸을 부를 음모를 꾸몄으며그들 머리 위에 무너질 바벨탑을 쌓고 있었다그들이 아무리 교묘하게 음모를 꾸민다 할지라도 음모가 중의 음모가요그 음모를 교묘하게 수행하는 사탄을 이길 수는 없을 것이다사탄과 그를 따르는 무리들이 이 땅에서 얻는 영광을 부러워하지 말라그들은 이 땅에서 자랑하고자 하지만원하는 대로 하게 내버려 두라시온의 딸들이 웃으며 그들을 경멸할 때가 다가온다. "딸 시온이여 일어나서 칠지어다"(미 4:13)라고 말할 때가 올 것이다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원을 받는 때는 그들의 원수들이 파멸에 이르는 때이다사울의 죽음과 함께 다윗은 구원을 받았고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았을 때 애굽 사람들은 물에 빠져 죽음을 당했다교회와 교회를 대적하는 자들은 저울의 양팔과도 같다한 쪽이 올라가면 다른 한 쪽은 내려간다리처드 십스.


1517. 심판을 받는 자들은그들이 버리지 못할 잔혹성에 비례하여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그들이 심판을 통해 상실하게 될 것이 너무 크지 않았으면 좋으련만그리고 그들의 잔혹성이 너무 크지 않았으면 좋으련만······. 그들이 땅에서 누렸던 쾌락과 즐거움을 기억에서 지워 버릴 수만 있다면이 잔혹성도 사그라질 것이며 그들이 상실한 것도 잊어버리고 아무런 고통도 없으련만······. 그들의 잔혹성양심과거의 삶에 대한 추억이런 것들이 모두 살아 있어서 그들에게 고통을 가할 것이다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그분과 함께하는 기쁨을 영원히 누려야 했건만이제 하나님의 진노를 마시며 그분의 임재에서 떠나 있는 고통을 겪어야 한다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돌이키고자 그분의 사자들을 보내어 얼마나 간곡히 말씀하셨던가:"죄인들아네가 어디를 향해 가는지 상고해 보라잠깐이라도 가는 길을 멈추고 너의 종말이 어떠할지 생각해 보라하나님께서 네게 주고자 하시는 영광네가 그처럼 받기를 거부하는 영광이 어떤 것인가 생각해 보라결국에는 네가 비참한 지경에 이를 것이 아니냐?" 그러나 이들은 간곡한 말씀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그들이 판 웅덩이에 빠지는 날,그들은 이 말들을 기억할 것이다하나님께서 그들을 사로잡으시고심판을 선고하시고진노를 쏟아부으시는 날그들은 이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그들은 지금 이 세상의 쾌락에 사로잡혀 오는 세상을 생각할 여유조차 없다그러나 그때가 되면 이 모든 것들을 생각할 시간이 충분하여 넘칠 것이다그들은 하나님의 경고를 그들의 마음판에 새기게 될 것이다그들의 손에그리고 마음에 그들이 받는 영원한 형벌을 새기게 될 것이다리처드 백스터.


16.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심판으로 그분이 어떤 분인지 알려진다면그 심판이 어떤 심판인지 알아야 한다이 심판은 공개적인 심판이다하나님의 심판은 대부분 공개적으로많은 사람들이 목도하는 무대에서 행해진다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열린 무대에서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심판을 행하시는지 세 가지 이유를 들어 보겠다첫째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것을 목도한 증인들이 있어서 그 심판을 기록으로 남기고충성스러운 사람들이 후세에 알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둘째하나님의 공의와 그것을 시행하시는 것에 대한 증인을 확보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그것을 느끼지 못하거나 여기에 순복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함이다바로 이러한 목적으로 하나님은 모든 민족들이 보는 앞에서 예루살렘을 심판하신 것이다(겔 5:68, 14, 15). 예루살렘은 많은 나라들 사이에 있었고열방들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위해 베푸신 특별하신 은혜와 특권과 구원을 목도했다하나님께서 이런 예루살렘을 심판하신 것은 열방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목도하게 하고그들도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게 하려는 것이다예루살렘은 세계의 어느 한 구석에 처한 것이 아니었으며열방의 중심지에 위치했다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이시는 선하심과 엄위하심을 열방이 모두 똑똑히 볼 수 있었다······하나님께서는 어떤 죄인들을 공개적으로 심판하셔서 모든 사람들이 그의 고통을 목도하게 하신다그것은 죄인들이 행했던 그 죄악들을 하나님께서 싫어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어서 다른 사람들이 그런 죄인들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다른 사람들의 고통으로 우리가 배우고그들이 맞는 매를 바라보면서 우리가 그런 매를 맞지 않도록 교훈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면서 또한 은혜인 것이다······셋째하나님께서 악인을 공개적으로 심판하시는 것은이것을 바라보는 자들이 위로를 얻고 격려를 받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의인은 악인의 보복당함을 보고 기뻐함이여"(시 58:10). 의인이 악인의 보복당함을 보고서 기뻐하는 것은 원수를 갚았다는 심정에서가 아니다이 심판은 하나님께서 죄를 이기심을 나타내는 것이며그분이 거룩하신 분이라는 것을 증거하기에 기뻐하는 것이다하나님은 애굽 사람들을 홍해에서 치셨고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 사람들이 죽어 바닷가에 떠오르는 것을 목도했다(출 14: 30). 하나님께서 시체들을 바다 밑바닥으로 가라앉게 하시지 않고 바닷가에 떠오르게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그것을 바라보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무섭게 치신 것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목도한 후에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 종 모세를 믿었더라"(14:31). 하나님께서 애굽인들을 공개적으로 심판하심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이 확고해진 것이다애굽인들은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매를 맞고 심판을 당한 것이다조셉 캐릴의 글을 요약한 것.


16.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죄인들에게 심판의 손을 드실 때의인들은 떨며 그분의 능력과 위엄과 심판의 속성을 다시 생각하게 되며자신을 판단하고 하나님을 노엽게 할 만한 일을 버린다······불이 그 주위를 비추듯이하나님의 심판은 세상에 그분의 영광과 공의와 거룩함을 나타내 보인다윌리엄 그린힐.


16. "악인은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 죄가 죄인과 흥정을 벌이며 내놓는 것은 쾌락과 재물이다그러나 죄인이 치러야 할 값은 죽음과 고통과 파멸이다죄의 거짓됨과 속임수를 알고 싶다면 죄가 약속하는 것과 그 대가를 함께 비교해 보아야 할 것이다로버트 사우스(Robert South, D.D., 16331716).


16. "악인은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 우리는 이 사실을 하나님의 말씀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인류의 역사와 우리의 경험에서도 악인이 그들의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히게 하는 하나님의 공의를 본다성경에 나오는 하만의 이야기 외에 가장 극적인 예로서 프랑스 혁명과 관계된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프랑스 혁명과 관련하여 이런 기록이 남아 있다:"마리 앙투아네트(Marie Antoinette) 여왕이 길로틴에서 죽음을 당한 후 9개월 이내에그녀의 죽음과 관계가 있는 사람들도 모두 죽음을 당했다그녀를 고소하던 자들재판관들배심원들검사들증인들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들이 여왕이 죽었던 길로틴에서 사라져 갔다." "그들이 그녀를 잡기 위해 쳐 놓은 그물에 그들 자신의 발이 걸렸고그녀를 빠뜨리기 위해 파 놓은 함정에 그들이 빠지고 말았다." 바르통 부시에(Barton Bouchier, 1855).


16. "힉가욘셀라." 이 말은 에인즈워스가 "묵상셀라"라고 번역했던 것처럼이 구절을 심각하게 묵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힉가욘"은 시편 92:13에 "십현금과 비파와 '힉가욘'의 정숙한 소리"라는 구절에 다시 나타난다다른 악기와 함께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악기 중 하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존 메이어.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악인은 죽으면 하나님의 진노를 받는다나는 에티오피아에 있는 천연 자석에 대해 읽은 적이 있다이 자석에는 두 개의 면이 있는데한 면으로는 철을 잡아당기고다른 면으로는 철을 밀어낸다이처럼 하나님께서도 두 개의 손즉 자비의 손과 공의의 손을 가지고 계신다한 손으로는 의인을 천국으로 이끄시고다른 손으로는 죄인을 지옥으로 밀쳐내신다그 지옥은 얼마나 두려운 곳인지그곳은 불못이라고 불리운다(계 20:15). 지옥을 불못이라고 부르는 것은 지옥이 고통의 장소이며이 고통이 극심할 것을 의미한다불은 사람을 가장 괴롭게 고문하는 데 사용된다스트라보(Strabo)는 그의 지리책에 갈릴리에 있는 연못에 대해 기록했다이 연못은 전염성이 있어서 거기에 던져진 것은 무엇이든지 화상을 입어 껍질이 벗겨진다고 했다그러나 이 연못도 저주받은 자들을 던지는 불못과 비교하면 시원한 곳이다이 불못이 왜 끔찍한 것인가이 불못에는 두 가지 특성이 있다. (1) 이 못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이다(계 21:8). 그러므로 냄새도 지독하고 숨이 막히는 곳이다. (2) 이 불은 꺼지지 않는 불이다악인이 숨이 막힌다 해도 결코 소멸되지는 않는다:"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계 20:10). 죄인이오는 세상에서 얼마나 참혹한 상황에 처하는가를 보라그들은 결코 죽지 않고 영원토록 고통을 당한다이것을 생각하면 죄인들이 지옥불이 얼마나 뜨거운지 맛보기를 결심하지 않는다면그들도 죄에서 떠나 거룩한 삶을 살지 않겠는가토머스 왓슨.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여기서 "악인"이란 누구든지 중생하지 못한 사람을 말한다······이 사람은 하나님을 잊어버린 사람이다이들은 하나님을 생각할 때에 마땅히 가져야 할 사랑이나 두려워하는 마음이 없고기쁨도 없으며하나님을 자주 생각하지도 않는 자들이다하나님을 잊어버린 사람과 악인은 같은 말이다다음의 두 가지 사실은 이 말을 잘 증명해 줄 것이다하나님을 잊어버린다는 것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제외하는 것이며가장 사악한 것을 포함시키는 것이기에 이는 악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것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것을 제외시키는 것이다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그분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는 가치관이 없다는 말이고하나님으로부터 얻는 행복이나 능력을 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이다또한 이런 사람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그분께 순종하지도 않으며그분의 통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그는 또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자신의 인생의 목표로 삼지 않는다그러므로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는 악한 사람임에 틀림없다······하나님을 우리의 생각 속에서 밀어내 버리고그분으로 우리 마음 가운데 거하시지 못하게 하며하나님을 생각하지도 않는 것은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악한 일이다이런 사람은 술 취하고맹세하고속이고,사람을 압제한다하나님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를 당하고돌이킬 수 없이 지옥으로 떨어지게 된다존 하우(John Howe, 16301705).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음부로"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리숄라"(hlwavl)는 지옥으로 직행한다는 말이다원어에는 이런 뜻이 강조되어 있다아담 클라크.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모든 악은 지옥에서 온 악인과 함께 발생한 것이다악은 다시 지옥으로 보내질 것이며악을 행하던 악인도 고통의 장소로 되돌려지고거기서 영원히 갇혀 있게 된다열방이나열방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이나 그들의 상태는 한 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될 것이다이 기준은 하나님을 잊어버렸는지아니면 기억하는지를 말한다그분을 기억하는 것은 모든 덕이 흘러나오는 샘과 같고그분을 잊어버리는 것은 악의 근원과 같다조지 혼.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음부,

그곳은 악인의 거처

꺼지지 않는 불이 가득 찬 곳

저주와 고통의 집.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


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음부란

행할 능력이 없는 의지

무슨 일이나 자신의 머리로 돌리는 곳

끔찍한 고독

이기적인 사랑이 그에 합당한 열매를 거두는 곳

악의와 조소 띤 입술

살기 가득한 눈길

그러나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또한 아무것도 듣지 못하는 곳

흑암의 깊은 어둠 속에 홀로 갇힌 구덩이

채우지 못하는 욕망

비탄의 눈물을 삼키는 슬픔

누구나 혼자만 갇혀 있는 곳

증오가 자신을 삼키고

발목의 사슬은 육신을 뚫고 영혼까지 할퀴네

죽음 같은 고독

모두 미쳐 버린 곳

아무도 없는 칠흑 같은 감옥

누구도 고통을 어루만지며 위로해 주지 않는 곳.

헤로드(J. A. Heraud).


18.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이것은 어떤 경우에도 감미로운 약속이다주님은 모든 약속을 기억하시고그분 자신이 성경에 약속된 위대한 약속이다그분의 이름으로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간구하는 자는 하나님의 응답을 받는다아멘로버트 호커(Robert Hawker, D.D., 1820).

18. "가난한 자가 영영히 실망치 아니하리로다." 이방인들도 새가 매를 피하여 그들의 가슴으로 숨어들면, "네가 나를 피난처로 삼아 날아들었으니내가 너를 네 원수에게 내어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다우리가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아 숨는다면하나님께서 우리 영혼을 원수에게 내어주시겠는가이렇게 기도하라:"여호와여나는 유혹으로 괴롭힘을 당하고욕망에게 쫓기나이다당신께서 나를 용서하지 않으시면나는 저주를 받을 수밖에 없나이다이것들을 죽여 주소서그렇지 않으면 내가 이것들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나이다그리스도를 보시고 나를 당신의 사랑의 품으로 받아 주소서당신의 영원한 팔로 나를 숨기소서나를 구하실 능력이 당신께 있사오니나를 원수들에게 내놓지 마소서나는 나 자신을 믿을 수 없고다른 사람들도 믿을 수 없나이다오직 당신만을 믿고당신만을 의지하나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이렇게 하나님을 의지하는 영혼을 보호하신다그분은 이처럼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고 피하는 자를 위로하실 것이라고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맹세하셨다:"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6:17). 이것은 성도들로 더욱 담대한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피하면 그분이 따뜻하게 영접해 주실 것을 기대하게 한다하나님은 그분의 이름과 약속을 견고한 성처럼 세워 주셨다이 하나님의 이름과 약속이 그분의 백성들로 그곳에 들어가 숨게 한다윌리엄 거놀.


18.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하나님은 우리의 간구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심으로써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경우가 있다.크리소스톰은 이것을 장기 예금에 비유했다돈을 은행에 오랫동안 예금해 놓을수록 이자는 더 불어난다우리는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사람에게 돈을 맡기고 기다리는데또한 더 큰 것을 받기 위해 하나님을 기다리지 못하겠는가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심으로 우리가 더 많은 기도를 드리게 하신다그래서 우리가 더 많은 기도를 하고더 오랫동안 기다리면서 우리는 더 많은 위로를 받고결국 더 많은 것을 받게 될 것이다하나님께서 허락지 않으시는 것과 연기하시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하나님 아버지는 사랑이 한이 없는 분이시다이 사랑은 무한하다그분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기를 늦추시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우리도 자녀들이 구하는 것을 주기로 작정하고서도 즉각적으로 주지 않는 경우가 있지 않는가아이들이 가장 잘 준비되었을 때그때에 가장 좋은 것을 주기 위해우리는 아이들이 기다림을 배우기를 바라지 않는가어머니가 그의 외아들을 잊어버린다 해도하나님은 결코 잊으실 수 없고잊지도 않으신다우리를 바라보시는 하나님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신다결코리처드 캐플(Richard Capel).


19. "여호와여 일어나사." 이 구절은 무슨 뜻인가시편 기자는 원수들을 저주하며 그들이 파멸당할 것을 기도한다는 말인가아니다이 말은 원수들에게 불행한 일이 임할 것을 바라는 자의 기도가 아니다이것은 원수들의 죄로 인해서 그들에게 악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언하는 선지자의 언어이다어거스틴.

20. "여호와여 저희로 두렵게 하시며." 우리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이나 된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우리에게는 죄성이 강하여 이것을 강력하게 억제할 필요가 있으며하나님을 향해 교만한 마음으로 부풀어 있어서 이 타락한 것들이 사라지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육체에 가시가 필요한 것이다하나님의 끊임없는 징계는 우리로 땅에 엎드리게 하고여호와의 자비가 필요한 존재임을 인정하게 한다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셨으나우리로 겸손케 하기 위해 목에 고삐를 걸게 하신다스티븐 차녹.


20. "열방으로 자기는 인생뿐인 줄 알게 하소서." "인생"을 히브리 원어로 "에노쉬"(vwna)라고 한다그러므로 이 기도는 사람들은 비참하고 약하며 결국에는 죽게 되는 존재인 것을 알게 해 달라는 기도이다이 단어는 단수이지만 집합적인 의미로 쓰였다존 칼빈.


'**바보공간** > 스펄전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펄전 시편 강해 11편  (0) 2015.09.06
스펄전 시편강해 10편  (0) 2015.03.21
스펄전 시편 강해 8편  (0) 2014.09.19
스펄전 시편 강해 7편  (0) 2014.07.19
스펄전 시편 강해 6편  (0) 2014.06.21

댓글